청약 통장 만드는 법

정보 2021. 5. 18. 10:58

부동산 가격이 점점 올라서 이제 분양을 받지 않으면 아파트를 구매 하기가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분양을 받으려면 청약 통장이 있어야 하는데요, 단순하게 청약통장 많이 있다고 분양권을 뽑을 수는 없기 때문에 1순위 조건을 만드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는 청약통장 만드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청약 통장 만드는 법

 

사실 청약통장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일반 통장을 만드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몇 가지 가입 조건 만 알고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에 정식 명칭은 주택청약 종합저축입니다. 예전에는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으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금액과 납부 방식에 따라서 평수가 구분 되었으나 지금은 그런 것은 없고 주택 보유 여부나 나이, 세대주 여부에 관계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약 통장에는 민영주택을 신청할 수 있는 청약 통장이 따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래서 민영주택을 분양받으려면 무엇이 다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가장 먼저 민영 주택과 국민주택의 차이를 알아야겠죠.

 

 

국민주택은 주거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입니다. 읍면지역의 경우 주거전용면적 100제곱미터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민영주택이란 국민 주택을 제외한 나머지 주택입니다. 주택의 종류에 따라서 청약 자격이나 입주자 선정방식 재당첨 제한 등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위 사진이 예전에 나뉘어졌던 청약 통장을 설명해 놓은 부분이고요, 현재 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청약통장은 가장 왼쪽에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청약통장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국민이며, 만 19세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통장은 하나만 가입할 수 있으며 청소년은 성인과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청소년의 경우는 한달에 낼 수 있는 금액도 제한되어 있고 횟수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낼 수 있는 금액이 10만원까지이며, 24회차 이상부터는 납입할 수 없습니다.

 

너무 어린 자식들에게 일찍부터 청약 저축을 가입 시켜서 나중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걸 방지 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입금 가능한 금액이 소액이긴 하지만 너무 일찍 돈을 묶어둘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일반적으로 17살 정도에 만드는게 무난합니다.

 

성인이라면 매달 2만 원 이상이면 납입이 가능하고 1,500만 원 한도로 한번에 교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청약 통장 만들기

 

위에서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봤으니 청약 통장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청약통장은 은행에서 만들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제 1금융권인 국민, 우리, 기업, 하나, 신한, 농협, 부산, 대구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통장 자체의 이율이나 소득공제 조건은 모두 비슷하므로 평소에 자주 이용하시는 은행에서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반 통장을 만드는 것도 신분증이 필요하죠. 청약통장도 동일하게 통장을 개설하면 신분 확인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 1번과 최소 납입 금액 2만 원입니다. 일반 통장과 마찬가지로 도장이 없다면 4인으로 날인 할 수 있고 대리인이 가입한다면 필요한 서류가 따로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분양에 당첨이 되었다면 청약 통장을 사용 했다고 얘기하고 통장을 해지해야 합니다. 해지 이후에는 새로 청약통장을 가입할 수도 있고 중도 해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지하는 절차가 일반 통장과 다르기 때문에이 부분은 확인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무한정 입금을 할 필요는 없고 1순위 조건을 만족할 정도의 금액과 횟수만 충족하면 입금을 멈추는 것도 좋고, 얼추 비슷하게 유지하다가 원하는 분양이 나오면 나머지 금액을 한번 입금해서 순위를 맞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청약통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ISA통장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요즘 시대에서는 예적금만으로 재산을 불리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주식같은 투자 수단을 찾고 있는데요, 그 중 한가지 대안으로 ISA통장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ISA통장이란 ISA통

sunbed.tistory.com

 

주식 물타기 계산기로 평단가 낮추기

주식 종목을 매수할 때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매입한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모든것을 예측하기는 어려워서 매수한 뒤에 계속 하락하는 경우도 있죠. 이럴 때 주식 물타기가 필요

sunbed.tistory.com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특례보금자리론
,